퇴직금 1억, 치킨집에 쏟아붓고 날리시겠습니까? (내 돈 안 쓰고 창업하는 법)
내 돈' 안 쓰고 창업하는 법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평생 가족을 위해 헌신하고 받은 소중한 퇴직금. 그 1억, 2억... 단순한 '돈'이 아니죠.
은퇴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기술은 없고, 뭐라도 해야겠고..."라는 조급함 때문 퇴직금을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선택하는 건 프랜차이즈 치킨집, 카페, 편의점. 가맹비 내고, 인테리어 하고, 보증금 내고 나면 퇴직금의 절반이 넘게 뚝 떼어집니다.
만약, 장사가 안되면요? 6개월, 1년 뒤... 가게 문을 닫게 되면 나의 노후는 누가 책임집니까? 이건 5060창업이 아니라, 나의 인생을 건 '러시안룰렛'입니다.
정부지원금을 활용해 보세요
대한민국 정부는 매년 수조 원의 예산을 #정부지원사업 에 씁니다. 정말 아이템만 확실하다면, 사장님 돈 한 푼 안 들이고 시작할 수 있는 #무자본창업 기회가 널려 있습니다.
- 2024년 정부 창업지원금 예산은 총 3조 7,121억 원
- 이 중 21.4%가 7,931억 원이 사업화 지원금입니다.
사업화지원금이란? 기술력 있는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창업기업의 사업화를 돕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이 지원금은 시제품 제작, 특허 출원, 마케팅, 홍보, 전시회 참가 등 사업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지원하며, 정부 또는 관련 기관이 운영하는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공됩니다
이 돈은 대출이 아닙니다. 갚을 필요 없는 '지원금' 이에요. 정부는 간절히 찾고 있습니다. "돈을 줄 테니, 제발 그 훌륭한 경험으로 사업 좀 해주세요" 라고요. 티토도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예비창업패키지"라는 정부지원사업으로 처음 시작했습니다.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해 주는 거에요
예비창업패키지: 창업 전인 사람에게 평균 5천만 원 지원
지자체 창업지원: 각 지자체별 창업지원 사업
재도전 성공패키지: 한 번 실패했던 사장님의 재기를 지원
"에이, 그건 기술 좋은 젊은 애들이나 받는 거지..."
아닙니다. 중장년창업 희망자들의 가장 큰 오해입니다. 청년에 비해 중장년 대표님들에게는 '경험'이라는 확실한 무기가 있습니다.
30년 건설 현장 소장님의 '안전 관리 아이디어'
20년 학원 원장님의 '시니어 교육 프로그램'
실제 많은 창업경진대회에서 중장년이 우승을 하기도 합니다.
작년에 티토가 청중평가단으로 참여했던 '도전 k-스타트업 2024 왕주왕전'에서도 실제로 우승하신 대표님은 중년이셨습니다.
티토가 사장님의 '통역사'가 되겠습니다.
챗GPT,제미나이와 사업계획서를 쓰는 것도 조금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티토는 "22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한국공항공사 입주 지원" "경기도사회적경제 성장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기업 PM" 등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글로벌창업벤처 대학원 과정에 있기도하고요. 대표님의 경험을 어떻게 '매력적인 사업계획서'로 바꾸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대표님의 상황에 맞게 맞춤형 지원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혼자 막막해 하지 마시고 티토가 대표님의 업무 경험을 #창업지원금 으로 바꿔드리는 '가장 안전한 길'을 안내하겠습니다.
내 돈 까먹는 창업 말고, 남의 돈(정부 돈)으로 시작하는 '똑똑한 소자본창업 '
지금이 아이디어 내고, 2026년 정부지원사업을 준비해 보세요. 지금이 바로 그 기회입니다.
"내 아이디어도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